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LG 77인치 OLED TV 스팩비교 및 구매후기 OLED77A2ENA OLED77B2FNA OLED77B2VNA OLED77A2HNA

by 두번째기회 2023. 3. 27.

오늘은 LG OLED TV 77인치 구입 후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같은 LG 77인치 OLED라도 여러 모델이 존재하고 모델에 따라 스팩이 조금씩 다르더라구요 

 

장모님 댁 TV 고장으로  뭘 구입할까 하다 TV를 구입하게되면 비용도 많이들고 심사숙고 후 결정하게 됐습니다. 


LG 77인치 OLED TV 스팩비교 및 구매후기

OLED77A2ENA, OLED77B2FNA,

OLED77B2VNA, OLED77A2HNA



저는 가전제품같이 초기 비용이 많이들지만 오래 사용하게되는 제품은 비용이 좀들어도 좋은걸 사서 오래쓰자는 주의 입니다. 구입하기전 영상 플랫폼에 올라온 내용들과 블로그, 카페에서까지 정보를 싹싹 긁어왔습니다. 남겨진 내용 대부분이 긍정적인 편이어서 매장 방문할 때도 큰 걱정은 없었어요. 

집에 설치하고 보니 화면도매장에서 보던것 보다 더 크게 느껴졌고 화질이 생각했던 것보다 뚜렷해서 선명해서 TV 볼 맛 나더라고요. 여태 산 가전제품 중에 상당히 잘 샀다고 할 수 있을 정도였죠. 그래서 저도 OLED77A2ENA의 장점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편리한 컨트롤

뛰어난 화질도 화질이지만 저는 사실 이 부분이 더 마음에 들었어요. OLED77A2MNA는 WebOS의 컨트롤이 쉬운 편이에요. 우선 LG에서 나오는 리모컨 자체가 블루투스로 연결되어 있어서 허공에서도 부드럽게 움직이더라고요. 이게 마우스처럼 작용하니까 홈 버튼 누르면 뜨는 다양한 기능을 둘러보는 데에도 유용해요​

특히 검색할 때가 좋았는데요. 보통의 리모컨으로 글자를 검색하려면 자음과 모음을 하나씩 찾아서 클릭하고 또 찾고 해야 하잖아요. OLED77A2VNA의 리모컨은 마우스를 꺼내서 바로바로 움직일 수 있더라고요.

화질과 색감

TV를 시청하면서 OLED77A2ENA의 생생한 화질을 확 실감할 때가 있었는데요. 영화에서 밤하늘이나 암전 장면처럼 검은색이 많이 나올 때였어요. 이전에 쓰던 TV나 컴퓨터 화면에서 블랙을 볼 때는 아무리 까매도 희뿌연 진회색으로 보였었거든요.  OLED77A2ENA는 무한대 명암비로 깔끔하고 선명한 블랙을 구현해낸다고 합니다.

특히 좋았던 기능은 120Hz의 주사율이었어요.

주사율이 1초 기준으로 얼마나 많은 장면을 표시할 수 있는지 나타내는 수치라고 해요. 120이면 빠르게 화면 전환되는 스포츠나 액션 게임에서도 끊김 없이 부드럽게 이어지더라고요. 

또 색 충실도가 높아서 그런지 다양한 팔레트가 사용되는 게임 화면도 풍부하게 표현되더라고요. 특히 HDR에 4K를 지원하는 콘솔 게임을 할 때 색감 좋은 게 티가 나더라고요.

성능

사실 여기서부터는 남편이 알려준 간증 수준의 경험담인데요. OLED77A2ENA는 이전 모델에서 업그레이드된 5세대 인공지능 알파 7을 탑재하고 있다고 해요.

이게 어디에 좋은 거냐고 물었더니, 더 좋아진 인공지능이 틀어져 있는 영상을 분석해 콘텐츠에 맞는 화질을 자동으로 제공해 준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영상에 녹아있는 사운드를 인식하고 음성과 배경음을 분리해서 버추얼 스피커처럼 공간감 있는 사운드를 구현한다고 합니다. 

위에서 컨트롤이 편하다고 말하며 언급했던 WebOS도 상향되었다고 해요. 들어보니 스크린 링크 기능부터 장기간 시청에 눈을 편하게 해주는 화면 조정 기능까지 다양하게 있었어요. 


OLED77A2ENA모델의 이 많은 기능 중에서 제가 애용하는 건 ‘LG 피트니스 기능’이에요. 댄스, 코어, 복싱처럼 집에서 따라 하기 쉬운 콘텐츠를 제공해 줘요. 게다가 USB 카메라를 TV에 연결해서 내 동작을 확인하면서 운동할 수도 있어요. 요즘 유행하는 홈 트레이닝에 제격이더라고요.

게임 좋아하는 저와 아이들도 콘솔 게임도 즐길 겸 OLED77A2ENA를 선택했던 거라 그런지 FreeSync와 VRR이 탑재된 것도 마음에 들어 해요.


저는 이왕 이렇게 된 거 게임을 막을 순 없으니 눈 건강만 해치지 않았으면 좋겠다 싶었거든요. 마침 이전 모델보다 블루 라이트 비율이 줄어든 데다 다크 럼 모드 기능이 포함되어 있었죠.

다크 럼 모드는 어두운 방에서 장시간 게임을 할 때 눈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도록 게임 영상을 조정하는 기능이에요. 불을 끄고 해야 몰입감이 높아진다면서 꼭 어두컴컴한 데서 게임 하는 청개구리들이었는데 이제 걱정 덜 해도 되겠어요.

마지막으로 ‘셰어링 탭’ 기능도 참 유용했어요. 스마트폰을 리모컨에 가져다 대면 스마트폰으로 보던 영화나 사진을 TV로도 볼 수 있는 기능이에요. 어떤 이야기를 하다가 문득 갤러리에 있는 사진을 같이 봐야 할 때 사용하기 괜찮더라고요.

 

OLED77A2ENA에는 올레드 4S 기능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4S는 Sharp, Smooth, Speedy, Slim을 말해요. 풀어 말하자면 샤프한 화질, 현장감을 스무드하게 송출하고, 게임 응답 속도가 스피디하며 제품 두께가 슬림 하다는 건데요. 

저는 이 설명을 듣고 나서 남편이 정말 이를 갈고 고사양에 가성비 있는 제품을 발품 팔아 왔다고 생각했어요. 

TV가 있었을 적에도 틀어져 있는 드라마나 예능만 간간이 봤었는데, 이 모델을 접하고 나서는 OTT에 있는 영화란 영화는 전부 보고 있는 것 같아요. 뽀득뽀득 닦은 것처럼 깨끗한 화면이 볼수록 신기해서 중독된 것 같기도 해요.


새로운 TV를 고민하고 계시거나, 더 좋은 성능을 원하신다면 OLED77A2ENA 찾아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LG 77인치 구매페이지 이동

 

OLED77A2ENA, OLED77B2FNA,
OLED77B2VNA, OLED77A2HNA